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청소년 문화예술 진입문턱 낮춘다…클래식 오픈리허설 첫선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20 09:11:18

기사수정
  • 부천필 정기연주회 준비과정 청소년 초청, 생생한 무대 체험
  • 악기대여사업·꿈의 스튜디오 등 예술교육 인프라 확충
  • 문화강국 비전 속 지역 차원의 미래세대 예술역량 지원 강화

부천시가 청소년의 문화예술 재능을 발굴하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클래식 오픈리허설, 꿈의 스튜디오, 청소년예술제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미래세대의 문화예술 역량 강화에 나섰다.

 

지난달 24일 부천아트센터 부천필 오픈리허설,아드리앙 페뤼숑 선임 지휘자가 공연장과 연주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천시는 이재명 정부가 지향하는 ‘문화강국’의 성장 동력 확보와 맞물려 청소년의 문화예술 경험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주요 사업은 ▲클래식 문턱을 낮춘 오픈리허설 ▲웹툰과 결합한 ‘꿈의 스튜디오’ ▲역사와 전통을 잇는 부천아트밸리 및 복사골청소년예술제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24일에는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부명초등학교 6학년 학생 81명이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28회 정기연주회 ROMA(로마)의 오픈리허설을 관람했다. 아드리앙 페뤼숑 상임지휘자의 작품 해설과 함께 레스피기의 ‘로마의 소나무’가 연주됐으며, 공연 후 학생들은 지휘자와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나누며 무대의 뒷이야기를 직접 체험했다.

 

오픈리허설은 연주 준비 과정을 일반에 공개하는 자리로, 연주자 입장에서는 완성되지 않은 무대를 보여주는 부담이 있어 국내에서는 흔치 않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국 최고 수준의 음향을 갖춘 부천아트센터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열린 만큼 큰 의미를 지닌다. 학생들은 공연 준비와 협업의 전 과정을 가까이서 보고 음악적 감수성과 이해를 넓혔다.

 

부명초 6학년 우하은 학생은 “집에서 이어폰으로 듣던 음악과는 비교할 수 없이 소리가 웅장하고 감동적이었다”며 “다음에는 가족과 함께 공연장을 찾아 오케스트라 연주를 즐기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는 오는 9월 12일 열리는 부천필 제329회 정기연주회에서도 경기예술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두 번째 오픈리허설을 운영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횟수를 확대해 더 많은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천시는 청소년의 음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악기대여사업도 준비 중이다. 악기 구입 비용 부담을 덜고 누구나 저렴하게 악기를 빌려 음악적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관련 조례 개정이 진행 중이며 구체적 운영 방안은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성북구 석관동, 삼계탕 나눔으로 취약계층 여름 건강 챙겨 서울 성북구 석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8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저소득 취약계층 220여 명에게 삼계탕을 대접하며 여름철 건강 나눔 행사를 열었다.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석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형중)는 8월 8일 오전 11시 석관동 소재 음식점에서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50여 명을 초청해 ‘삼계탕 나눔행사’...
  2. 성북구, 9월 ‘장애인활동지원사 표준교육’ 운영…40명 선발 성북구가 구민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9월 ‘장애인활동지원사 표준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미취업 구민 40명을 선발한다.성북구에 따르면 이번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오는 9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총 40시간 일정으로 동대문구 청량리동 소재 교육기관 피노키오활동지원사에서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장애 분야, 활동지원사 분...
  3. 중랑구, 어르신 이동 지원 `실버카 대여사업` 본격 시작 중랑구가 어르신들의 안전한 외출을 지원하기 위한 실버카 대여사업을 본격화했다.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7월 24일 구청에서 ‘중랑동행 실버카 전달식’을 열고, 고령층 보행 편의를 위한 실버카 대여사업의 공식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전달식에는 류경기 중랑구청장과 (사)대한노인회 중랑구지회장, 관내 노인복지관 관..
  4. 성북구 삼선동, 주거 취약가구 대상 ‘방충망 설치 봉사’ 실시 성북구 삼선동 바르게살기위원회가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방충망 설치 봉사활동을 진행했다.지난 20일, 삼선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전현정) 회원 10여 명은 이른 아침부터 모여 방충망 설치 봉사단을 꾸리고, 관내 주거 취약 가구 3곳을 방문해 창문 방충망을 교체하고 현관문에 새 방충망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연일 이어지는 ..
  5. 소상공인 회복 간담회 시작…“정책은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해결책 돼야” 중소벤처기업부는 30일 소상공인 회복 및 안전망 강화를 위한 릴레이 간담회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성실 상환자 우대 정책을 중심으로 금융 안전망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간담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위기대응, 폐업·재기 등 세 가지 주제를 놓고 총 아홉 차례 열리며, 마지막 열 번째 회의에서는 종합적인 정리가 이뤄질 예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