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북구, 다회용기 활용 ‘탄소다이어트 스토어’ 모집…일회용 줄인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7-24 09:02:29

기사수정
  • 소비자 다회용기 지참하면 포장 판매 가능…참여 사업장 상시 접수
  • ‘탄다 챌린지’·에코마일리지 연계로 인센티브 제공
  • 성북구 “탄소중립 실천, 생활 속 실천문화로 확산 기대”

성북구가 다회용기 사용을 유도하는 ‘탄소다이어트 스토어’ 사업장을 모집해 일회용 포장재 줄이기와 탄소중립 실천에 나섰다.

 

`성북 탄소다이어트 스토어` 포스터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최근 급증하는 일회용 포장재 소비에 대응해 주민이 직접 다회용기를 지참해 포장 구매할 수 있는 사업장인 ‘성북 탄소다이어트 스토어(이하 성북 탄다 스토어)’ 참여 업소를 상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성북 탄다 스토어는 소비자가 매장에 개인 다회용기를 가지고 와서 포장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점포를 의미한다. 참여 매장이 많아질수록 다회용기 이용이 자연스럽게 활성화되고, 유통과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쓰레기 사용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성북구는 신청 대상 범위를 관내 전 사업장으로 확대했으며, 참여를 원하는 업소는 성북구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환경과에 우편, 방문, 이메일(belief@sb.go.kr), 팩스(02-2241-6551)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단순 참여 유도에 그치지 않고 주민 인식 개선과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성북 탄소다이어트 챌린지’와도 연계된다. 챌린지는 성북 탄다 스토어를 이용하며 다회용기를 사용한 활동을 네이버폼에 인증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탄다 스토어에 참여한 업소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에도 가입할 수 있다. 이는 전기 등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절감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제도로, 실질적인 보상이 따르는 탄소 감축 프로그램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성북구민들이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받은 인센티브 금액이 누적 3억 2천만 원에 이른다”며 “탄소다이어트 스토어 참여는 일상 속에서 환경도 지키고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실천의 장으로, 많은 구민과 사업장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