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시교육청, `대구 학생 독도사랑 실천 이벤트` 개최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0-14 08:30:50

기사수정

대구시교육청은 10월 독도교육 주간을 맞아 10월 13일(월)부터 31일(금)까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 학생 독도사랑 실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 `대구 학생 독도사랑 실천 이벤트` 개최

이번 이벤트는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독도 관련 지식을 실천 활동으로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은 대구독도체험관(대구시 수성구 동대구로 172)을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독도 사랑 실천 활동 세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대구독도체험관을 관람하거나 온라인으로 대구독도체험관 안내서를 살펴본 후 미션 해결 활동지를 작성하는 `대구독도체험관 미션 해결` 활동이다.

 

활동지는 기본형 `삽살개 또또와 떠나는 독도 탐험`과 심화형 `독도의 진실을 수호하라` 중 선택할 수 있다. 방문형으로 참여할 경우 체험관에서 활동지를 수령해 작성한 후 참여함에 넣으면 되고, 온라인으로 참여할 경우 미션을 해결한 활동지 사진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두 번째는 단어의 의미를 글자 형태나 디자인으로 시각화해 표현하는 `타이포셔너리`다. 이는 참여 학생들이 ▲독도 ▲10월 25일(독도의 날) ▲강치 ▲괭이갈매기 ▲안용복 ▲이사부 등 6가지 독도 관련 키워드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만의 개성으로 표현하는 창작 활동이다.

 

세 번째는 ▲독도 사랑 ▲수호 의지 ▲감사의 말 등 독도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엽서에 작성하는 `독도에게 보내는 편지 쓰기`다. 작성된 엽서는 독도경비대로 발송될 예정이다.

 

특히,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이벤트와 함께 한국의 하나뿐인 바위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독도 마스코트 `한돌이`를 소개했다. 대구여자고등학교 안시은 학생이 디자인한 이 캐릭터는 동도와 서도를 형상화했으며 독도의 강치와 대구 마스코트 도달쑤(수달)가 두 섬을 지키는 모습을 담고 있다.

 

각 활동별로 300명씩 총 900명에게 ▲한돌이 캐릭터 키링 ▲한돌이 스티커 ▲독도체험관 L자 바인더 등으로 구성된 기념품을 증정한다. 타이포셔너리 우수작은 대구독도체험관에 전시하고, 감동적인 엽서들은 사례 모음집으로 발간해 독도 사랑 문화를 지역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에 활용되는 모든 체험자료는 제갈민규(동덕초), 권혜진(도원중), 엄지(상원중), 손상락(대구여고) 등 현직 교사들이 참여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개발했다"고 전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독도 행사는 학생들이 독도를 가슴으로 느끼고, 나라 사랑을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학생들이 독도 수호 의지를 다지고 확고한 영토 주권 의식을 갖춘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