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8-28 08:59:44

기사수정
  • 복지위기가구 발굴 위해 750여 명 주민이 활동
  • 현장 사례 중심 교육으로 실질적 대응 능력 강화
  • “이웃에 관심 갖고 적극 활동하겠다” 다짐 이어져

구로구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현장 사례 중심의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며 복지위기가구 발굴과 지원 체계 강화를 다졌다.

 

2025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역량강화 교육.구로구(구청장 장인홍)는 27일 구청 평생학습관에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지역사회 내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하는 주민들이다. 구로구에서는 현재 봉사단체 회원, 상하수도·전기·가스 검침원, 집배원 등 약 75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복지사각지대를 발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날 교육은 안로사 전(前) 서울시립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 과장이 강사로 나서 사례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웃과의 교류 단절, 생활환경 악화 등 복지위기가구의 특징과 실제 발굴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석한 조나영(58)씨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역할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이웃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로구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1회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장인홍 구로구청장은 “누구보다 지역 사정을 잘 아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활동이 이웃들에게 삶의 희망이 된다”며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분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