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제도 시행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6-01-12 09:10:01

기사수정
  • 경유차 대상 1년분 일괄 납부 시 10% 감면
  •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신청·납부
  • ETAX·위택스·구청 유선 접수 가능

구로구가 경유 차량 소유자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제도를 시행한다.

 

구로구청 전경.서울 구로구는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구로구에 등록된 경유 차량 소유자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연납 신청을 통해 1년 치 부담금을 한꺼번에 납부할 경우 환경개선부담금의 10%가 감면된다. 신청자에게는 1월 중 고지서가 발송되며, 납부 기한은 2월 2일까지다.

 

환경개선부담금은 경유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부과된다. 이 부담금은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 연납 신청 시에는 전년도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 부담금을 합산해 1년분을 일괄 납부하게 된다.

 

신청은 서울시 ETAX와 전국 통합 위택스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구로구청 환경과에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도 운영된다. 온라인 신청과 납부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정해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연납 신청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이 경우 기존 방식대로 3월과 9월에 나눠 납부해야 한다. 지난해 연납을 신청한 차량 소유자는 별도의 신청 없이 고지서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구로구청 환경과나 ETAX·위택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 연납제도는 연간 부담금을 일괄 납부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