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층간소음 매트 소음저감은 비슷...내구성·유해물질은 차이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24 13:39:54

기사수정
  • 8개 제품 시험평가서 경량·중량 충격음 저감 ‘유의미한 차이 없어’
  • 고려화학매트 1개 제품 VOC 기준 초과...무상 교환·환불 권고
  • 표시사항 누락 3개 제품 개선...비교정보는 소비자24에 공개 예정

한국소비자원은 4cm 두께 폴더형 ‘층간소음 저감 어린이 매트’ 8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소음 저감 성능은 제품 간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내구성과 미끄럼 방지 성능, 유해물질 방출 여부에서 차이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층간소음 저감 어린이 매트 구매⋅선택가이드

한국소비자원은 공동주택 층간소음 문제로 어린이 매트 수요가 늘었지만 제품 간 품질 비교정보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폴더형(두께 4cm) 8개 제품의 소음 저감 성능과 겉감·충전재 내구성, 안전성(유해물질) 등을 시험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비교정보는 ‘소비자24’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소음 저감 성능은 전반적으로 유사했다. 숟가락 낙하나 의자 끌기 수준의 ‘경량 충격음’은 매트 설치 후 약 16~17dB(A) 감소했고, 어린이 점프·뒤꿈치 보행에 가까운 ‘0.4m 중량 충격음’도 약 4~5dB(A) 줄었으나 제품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고무공을 1m에서 떨어뜨리는 ‘1m 중량 충격음’은 약 1~2dB(A) 감소해 큰 충격에는 저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았다.

 

내구성과 사용성에서는 제품별 격차가 나타났다. 겉감의 찢어짐 강도와 바닥면 미끄럼 방지 성능은 ‘프리2 폴더매트(크림하우스)’가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겉감(내굴곡성·내마모성)과 충전재(열 안정성·압축변형률·반복압축 후 영구변형률) 내구성은 8개 중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해당 제품은 ‘빅 베어베베 논슬립 폴더매트(파크론)’, ‘아리 5단 폴더매트(도담도담)’, ‘일체형 폴더매트(고려화학매트)’였다.

 

항균·곰팡이 저항성 표시 제품은 표시 내용과 대체로 부합했다. 항균 효과를 표시·광고한 5개 제품은 시험 대상 균에서 99.9% 감소율을 보였고, 곰팡이 저항성을 표시·광고한 2개 제품도 표시 내용과 일치했다.

 

안전성 시험에서는 1개 제품이 기준을 초과했다. ‘일체형 폴더매트(고려화학매트)’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7종 중 1종(N,N-다이메틸폼아마이드) 방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업체에 품질 개선과 기존 판매제품 회수(제품 교환 또는 환불 등)를 권고했고, 업체는 권고를 수용해 겉감 재질을 변경하며 부적합 생산제품 50개에 대해 무상 교환을 진행하겠다고 회신했다. 무상 교환 기간은 ‘25.11.3. ~ ‘26.3.31.로 안내됐다.

 

표시사항도 일부 개선이 필요했다. ‘릴리프 빅 자이언트 일반 2단 폴더매트(리빙코디)’, ‘아리 5단 폴더매트(도담도담)’, ‘알집 더블 제로매트(알집매트)’ 등 3개 제품은 제조연월·사용연령 등 법정 의무 표시사항 일부 누락 또는 오표기가 확인돼 개선 권고가 이뤄졌고, 단종 제품을 제외한 관련 업체는 권고사항을 수용해 표시사항을 개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음 저감 성능만으로 제품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는 점을 전제로, 내구성과 미끄럼 방지 같은 사용 품질과 유해물질 시험 결과, 표시 적정성까지 함께 비교해 구매 결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