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관광재단, 전 세계 `예술여행자` 위한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첫 발간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16 10:51:25

기사수정

서울관광재단, 전 세계 `예술여행자` 위한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첫 발간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예술계 스타트업인 `아트드렁크`와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예술여행자들을 위한 `TRAVEL FOR ARTS, SEOUL`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특별판을 한국어와 영어로 신규 발간했다고 밝혔다.

 

아트드렁크(ArtDrunk)는 개리 예(Gary Yeh)가 2018년 창립한 글로벌 아트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셜미디어 기반으로 뉴욕, 런던, 서울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을 즐기는 방식을 새롭게 제안하며 성장한 브랜드이다.

 

지난 7월 재단에서 신설한 국내 최대규모 예술관광 민관협의체인 `서울 예술관광 얼라이언스(SATA)` 협업 사업의 일환으로, 개별 외국인 관광객들이 현지 사람처럼 전시와 공연을 관람하고, 서울 곳곳을 산책하며 도시의 예술적 에너지를 만끽할 수 있도록 전체 83개 회원사 중 공연·전시 분과를 중심으로 주변 미술관, 공연예술 공간들을 엄선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누구나 쉽게 일상에서 예술을 접하고, 서울 곳곳의 문화예술 공간을 방문하며 새로운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용산, 강남, 종로, 대학로, 등등 총 5개 섹션으로 구분해 공간별 사진과 함께 주요 특징, 방문 정보(주소, 운영시간, 홈페이지 등)를 수록 했다.

 

각 지역의 박물관과 미술관, 갤러리, 공연장 총 49개소는 ▲용산(리움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강남(송은, 화이트 큐브 서울, 샤롯데씨어터), ▲종로(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아트선재센터, 서울공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대학로(아르코예술극장, 대학로극장 쿼드, 아르코미술관), ▲등등(스페이스K, 간송미술관, DDP, LG아트센터 서울) 등 서울 전역을 다루고 있다.

 

일러스트 지도와 함께 공간들을 배치해 가이드북 한 권을 들고 도보 아트여행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여행자 노트(Traveler`s Note) 페이지를 추가해 전시 및 공연 티켓을 붙이고 메모를 남겨 서울에서의 추억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소장하고 싶은 가이드북`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아트투어 가이드북은 디지털 형태로 선발행됐으며, 12월 16일부터 비짓서울 홈페이지(visitseoul.net) `가이드북&지도`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비짓서울 홈페이지는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서울 공식 관광정보 플랫폼으로, 가이드북, 행사정보 등 서울 여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을 다시 찾고, 오래 머물고 싶게 만드는 건 결국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로컬 경험의 만족도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2026년 글로벌 여행트렌드의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여행의 동기가 `어디(where)`에서 `왜(why)`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번 아트투어 가이드북은 그런 의미에서 단순한 관광이 아닌 여행을 통해 현지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하며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