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상은 아직 살아 볼 만합니다”…장려금이 만든 희망 이야기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15 12:12:15

기사수정
  • 국세청 근로·자녀장려금 체험수기 공모전 20편 선정
  • 대상에 50대 맞벌이 주부 수기…생활 회복과 재도전 담아
  • 상금 1천만 원 지급…장려금 조기 지급도 약속

국세청은 근로·자녀장려금 수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체험수기 공모전에서 “세상은 아직 살아 볼 만합니다. 희망 대한민국!”을 포함한 우수작 20편을 선정하고, 장려금이 서민 가정의 삶을 지탱한 다양한 사례를 공개했다.

 

국세청

국세청은 2025년 근로·자녀장려금 수혜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10월 1일부터 11월 17일까지 체험수기 공모전을 진행한 결과, 총 296편의 응모작 가운데 대상 1편과 금상 3편, 은상 6편, 동상 10편 등 20편의 수상작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심사는 사례의 구체성과 진정성, 장려금 제도에 대한 이해도, 어려움 극복 과정 등을 기준으로 이뤄졌다.

 

대상에는 “세상은 아직 살아 볼 만합니다. 희망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의 수기가 선정됐다. 50대 맞벌이 주부 이○○ 씨는 힘든 순간마다 근로·자녀장려금 덕분에 자녀들을 잘 키울 수 있었고, 자신 역시 제2의 인생을 꿈꾸게 됐다는 경험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금상에는 총 3편이 이름을 올렸다. 취업 준비 기간 동안 근로장려금을 받아 아르바이트 시간을 줄이고 공부에 전념해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고, 이후 경찰관이 돼 위급한 산모를 도운 사연으로 뉴스에 소개됐다는 김□□ 씨의 수기와, “여섯 가족이 살아가는 데 가뭄의 단비, 힘들 때 구명튜브가 되어 준 국세청 근로·자녀장려금에 고맙고, 감사한 마음”을 전한 네 자녀의 아버지 정△△ 씨의 이야기가 포함됐다.

 

은상과 동상 수상작에도 다양한 삶의 장면이 담겼다. 구청 노인 일자리에 참여해 받은 근로장려금으로 손자의 수학여행 용돈을 챙겨줄 수 있어 행복했다는 장○○ 씨(80세)는 최고령 수상자로 선정됐다. 예상보다 많은 장려금을 받아 10년 만에 아내의 고향인 필리핀을 다녀왔다는 이□□ 씨, 탈북민에게도 차별 없이 다가와 삶의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었다는 장△△ 씨의 수기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들에게는 국세청장상과 함께 대상 200만 원을 포함해 총 1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임광현 국세청장은 수상자들에게 축하의 뜻을 전하며 “근로·자녀장려금이 일하는 가정에 보탬이 되고, 보다 많은 국민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국세청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5천 5백억 원(대상자 114만 가구)도 법정기한(12.30.)보다 앞당겨 12.18.일에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