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 마포구 계절관리제로 농도 낮춘다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12-10 09:46:09

기사수정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 마포구 계절관리제로 농도 낮춘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2025년 12월부터 2026년 3월까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계절관리제 운영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배출 저감과 관리 조치를 강화하는 제도다.

 

마포구는 수송과 난방, 사업장, 노출 저감, 홍보 등 5개 분야에서 14개의 관리과제를 정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춘다는 계획이다.

 

수송 분야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과 매연 과다 배출 차량, 공회전 차량 등을 제한하고 단속한다.

 

또한 자동차 배출가스 전문정비업체 등 민간 자동차검사소를 대상으로 기술인력 자격 보유 여부, 검사시설·장비의 기준 적합 여부, 검사방법 준수 여부 등을 면밀하게 점검해 자동차 관리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난방 분야에서는 에코마일리지제 참여 홍보로 에너지 절약을 도모한다. 또한 대형건물 등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을 선정해 고효율·친환경 보일러 교체를 유도하고 난방온도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아울러 마포구는 사업장 분야에서 지역 내 109개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과 57개의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에 대해 환경오염도 검사, 노후 기계 사용 제한 등 미세먼지 감축 관리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시민참여감시단은 고물상과 공사장, 주택가 인근 나대지의 생활폐기물 불법 소각 등을 순찰한다.

 

노출 저감 분야에는 학교, 전통시장 등 취약시설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총 13.2km, 3개 구간을 미세먼지 집중 관리 도로로 지정해 하루 4회 청소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의료기관, 지하철 역사, 실내주차장 등 다중이용시설 40곳의 실내 공기 질 관리와 미세먼지 경보제도 시행한다.

 

특히 학교와 도로, 공원 인근 36곳에 설치한 미세먼지 알리미를 활용해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표출해 구민들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마포구는 교통량이 많은 마포대로에 사시사철 푸른 소나무를 식재하는 등 미세먼지 농도 저감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미세먼지는 일상과 건강을 위협하는 중요한 환경 문제인 만큼, 계절관리제 운영 기간 동안 현장 중심의 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라며 "마포구는 삶의 질을 높이는 환경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당 남양주(갑)지역위, ‘사랑의 연탄나눔’으로 온기 전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갑) 지역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최민희)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20일(토) 남양주시 수동면에서 진행된 이번 봉사활동에는 최민희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원들이 연탄을 직접 배달하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했다. 이날 행에는 최민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제희 ...
  2. 광주시교육청, 학교회계 운영 `우수`…교육부장관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교육부 `2025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학교회계 운영 사례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학교회계 예산 집행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확산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대상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 학교회계 예산 집행의 효율성...
  3. 고양시,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기관 선정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열린 `2025년 적극행정 국민신청 우수 유공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날 시상식에서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도를 활용해 국민 권익 보호와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한 11개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적극행정 국..
  4. 양천구, 행안부 공유재산 관리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행정안전부는 2024년부터 `공유재산 관리 분석·진단 평가`를 도입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유재산의 관리 및 활용현황을 분석.
  5. 김포금쌀,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첫 수출 김포시 명품브랜드 대표 농특산물 `김포금쌀`이 유럽 및 카자흐스탄에 처음으로 수출한다.김포시와 신김포농협(조합장 박호연)은 2025년산 김포금쌀(참드림) 47톤을 유럽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에 12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수출하기로 했다.김포금쌀은 2015년 농협쌀 수출공동브랜드 `K-RICE`로 선정된 이후 신김포농협을 통해 대만에 첫 수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