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어르신 위한 ‘디지털 골든벨’ 개최
  • 손종국 기자
  • 등록 2025-09-22 09:25:08

기사수정
  • 디지털 체험존·AI 특강 등 체험형 프로그램 마련
  •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퀴즈 대회와 맞춤형 취업 상담 운영
  • 디지털 강사단 참여로 실질적 지원 확대

노원구가 어르신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을 높이고 사회 참여 기회를 넓히기 위해 오는 10월 27일 ‘도전! 노원어르신 디지털 골든벨’을 개최한다.

 

노원 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_키오스크강사 양성 교육 모습.

지난 8월 교육부가 발표한 ‘제1차 성인디지털문해능력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응답자의 77.7%가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원구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르신들이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배우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행사는 10월 27일(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노원구청 2층 대강당에서 열린다. 식전 행사로 마련되는 ‘디지털 체험존’에서는 인지능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해피테이블, ▲스탠드 키오스크, ▲디지털 색칠놀이, ▲AI 돌봄로봇 체험, ▲스마트폰 사진 출력 등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1:1 맞춤형 취업 상담 부스도 열려 어르신들에게 실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한다.

 

본행사인 ‘디지털 골든벨 경진대회’에는 노원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 50명이 참여한다. 대회는 필기 5문제와 실기 3문제로 구성되며,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특히 실기 문제는 실제 키오스크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해 진행된다. 수상자는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으로 총 7명이다.

 

참여 신청은 10월 1일(수)부터 17일(금)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노원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되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마지막 순서로는 ‘초간단 AI 꿀팁 특강’이 준비돼 있다. 음성명령과 챗봇 등 일상에서 유용한 AI 활용법은 물론,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작성과 전송 방법까지 안내한다.

 

이번 행사는 2019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노원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가 주관하며, 센터의 키오스크 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노원디지털강사단’이 지원한다.

 

강사단은 현재 구 내 복지기관과 교육시설에서 어르신 대상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디지털이 일상이 된 시대에 어르신들이 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돕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앞으로도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자신감 있게 디지털 세상에 참여하고 활기찬 노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진접차량기지 개통, 진접선 배차 간격 ‘숨통 트일까’ 수도권 동북부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진접선(4호선 연장)은 2022년 개통되었으나, 답답하리만치 긴 배차 간격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컸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2026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진접차량기지의 철도종합시험운행에 돌입한다는 소식은 지역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이 시설이 비로소 제 기능을 하게 되면, 그.
  2. 의정부교육지원청, 베트남 타이응우옌과 국제교류협력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서권호)은 베트남과의 국제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타이응우옌 교육훈련청과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경기도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에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제교류협력을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의정부교육지원청에서는 베트남(타이응우옌)과의 미래세대 국제교류 협력을 ...
  3. 학교별 맞춤 정비로 통학로 `안전 UP`…서초구 화답행정 빛났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위해 현장을 직접 살피며 위험 요소를 신속히 개선하는 등 `안전한 통학로` 조성에 힘쓰고 있다.이번 사업은 주민 건의와 현장 점검을 바탕으로 위험요소 발견 시 신속히 대응하는 `수시 개선 방식`으로 추진됐다.교통행정과, 도로과, 경찰서, 도로교통공단, 학교 등 관계 기관이 함께 ..
  4. 구리시, `2025년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0월 30일, 구리 여성행복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년 구리시 도시재생 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이번 도시재생 대학은 `지속 가능한 지역재생과 민관협력의 실현`을 주제로,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총 6강 과정으로 운영됐다.교육에는 지역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도시재생의 기본 개념 ▲민·관 협력 사..
  5. 광주시, 10개국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이동원)는 28일 홀리데이인광주호텔 컨벤션홀에서 `해외바이어 단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번 수출상담회에는 로컬푸드를 간편식으로 가공·제조하는 케이(K)-푸드(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수출상담 152건, 100만달러 상당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